국내 코로나19 확진 반려동물 총 92마리

Posted by | 2021년 10월 16일 | TOP, 애니멀라이프

[올치올치]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34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반려동물 확진 사례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동물이동검체채취반이 지난 2월 강북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기르는 코커스패니얼 개의 코에서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이는 서울에서 이뤄진 첫 반려동물 코로나19 검사다(서울시 제공)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질병관리청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8월 30일 기준 국내 반려동물 확진 사례는 총 92건이다. 이중 반려견이 56건, 반려묘가 36건이었다.

질병관리청은 “사람이 동물을 코로나에 감염시킨 현황으로는 볼 수 없다”며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사람 간의 코로나 확산에 역학적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OIE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우리나라를 제외한 타국가에서 총 215건의 반려동물 확진사례가 보고됐다.

다만 반려동물 코로나 확진사례는 의무보고 사항이 아니라 실제 사례는 더 많을 수 있다.

강선우 의원은 “국내 반려동물 코로나 확진 사례는 총 92건으로 확인됐으나, WHO(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만큼 걱정 안 해도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 1월 경남 진주 국제기도원에서 집단 감염된 모녀가 키우던 반려묘가 반려동물로서 첫 확진 사례였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반려견 훈련 피해 사례,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