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치올치] 국내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전 분야에 걸쳐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 매개에 관련된 분야는 실질적으로 인간과 반려동물의 관계에 있어 접점이 높고 세밀한 분야다. 관련 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 수요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이에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형설이엠제이)는 지난달 27일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회장 김옥진, 이하 ‘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와 반려동물 산업 확대에 따른 동물매개 분야의 전문가 양성 교육 과정 운영을 시작으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는 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와 함께 반려동물 매개 심리, 행동 분야 전문가 양성에 필요한 전문 자격과 직무 및 보수 교육 등을 개발하고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 반려동물교육원(이하 KBS미디어 반려동물교육원)에서 정식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특히 자격 과정으로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동물행동상담사를 우선 진행한다.

KBS미디어 반려동물교육원은 전문 자격으로 반려동물관리전문가, 펫코디전문가, 펫시터,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동물행동상담사, 반려동물영양사, 반려동물이해능력검정 등을 시작으로 펫산업 리더를 위한 펫CEO과정, 창업, 취업자를 위한 펫비즈니스(동물병원, 분양샵, 학교(유치원), 기관, 사료, 제약, 건축(인테리어), 전자제품(공기청정기), 용품, 펫호텔(리조트), 카페, 부동산 분야(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운송, 기타 서비스업 등) 등 관련 분야 전문 리더십, 직무, 보수 교육 등을 진행한다. 또한 반려동물 산업에 특화된 맞춤 교육 과정을 지속 개발 중이다.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 장진혁 대표이사는 “반려동물 산업 규모에 맞는 전문 인재양성을 위한 정확한 교육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제 반려동물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여 실생활에 접목하는 과정은 필수가 되었으며, 이를 활용하여 유아부터 노령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맞춘 다양한 교육 과정 개발도 시급하다”고 전했다.

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김옥진 회장은 “우리 곁에 오랜 시간 함께해온 동물과 인간의 관계에서 반려동물은 이제 인간 생활의 일부”라며 “이제 우리가 반려동물에 대해 많이 배우고, 반려동물을 통해 인간 생활의 윤택함은 물론 심리치료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는 KBS미디어㈜(대표이사 우종택)와 ㈜형설이엠제이(대표이사 장진혁)가 공동으로 운영 중인 전문 교육센터로 온/오프라인을 기반으로 분야별 전문 자격은 물론 1인미디어, 4차산업과정, 4차산업 교육 과정, 리더십, 창업, 취업, 직무 및 보수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국민 평생교육 생활화, 교육 문화 확대 및 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으로 운영하는 교육 포털이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반려동물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