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치올치] 동물보호단체인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umane Society International, 이하 HSI)은 지난 9월 경기도 식용견 농장 구조 현장을 KBS 2TV ‘개는 훌륭하다를 통해 공개하고구조된 ‘누리견들의 소식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18일 월요일 오후 11 10 KBS 2TV에서 방영되는 예능 프로그램 ‘개는 훌륭하다에서는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을 비롯해 이경규이유비 등 출연자와 촬영팀이 직접 HSI의 구조 현장에 방문구조에 힘을 보태는 모습이 전파를 탄다비위생적이고 비인도적인 식용견 농장의 적나라한 현실과참혹한 농장에서 살아온 개들이 드디어 구조돼 세상으로 나오는 모습이 방영될 예정이다.

HSI가 국내에서 폐쇄한 15번째 식용견 농장인 해당 현장은 HSI의 식용견 농장 폐쇄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된 것으로, HSI는 농장에서 모든 개들을 구조하고 영구적으로 폐쇄하는 것은 물론농장주들 역시 ‘식용견’ 사업을 벗어나 보다 인도적인 생계 유지 수단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농장에서 구조된 약 90마리의 개들은 현재 캐나다미국영국 등지로 이동해 일부는 새 가족을 찾아 입양이 됐고나머지는 안전한 보호소에서 평생을 함께할 새로운 가족을 기다리고 있다

작은 철창에 갇혀 지내던 진도 믹스견 ‘산타는 캐나다 보호소에서 처음으로 가져본 장난감의 매력에 푹 빠져 있다

사진=구조된 누리견 ‘산타’가 캐나다 보호소에서 ‘터그 놀이’를 즐기고 있다.

사람의 손길을 거부했던 도사 믹스견 ‘히어로는 사람들의 손길에 익숙해져가고 있으며, ‘사브리나 ‘애교쟁이로 불리며 봉사자들과 활동가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이 외 구조된 강아지들에 대한 다양한 소식은 HSI 코리아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농장 폐쇄에 직접 참여했던 HSI 김나라 매니저는 “이번 농장 폐쇄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씨와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큰 의미가 있었다강형욱씨의 도움으로 더 많은 이들이 식용견 농장의 슬픈 현실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앞으로 우리 모두의 노력을 바탕으로더 많은 개들이 구조돼 평범한 반려견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HSI는 올 해 복날에 맞춰 ‘식용견’의 새로운 이름을 뽑는 온라인 공개 투표 캠페인 ‘#NameMe(#이름을 지어 주세요)’를 진행해 ‘식용견’을 대체할 이름으로 ‘누리개’를 발표했다. HSI는 새로운 이름을 통해 모든 개들이 반려견이 될 수 있고 동등한 동물보호법에 따라 보호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지속적으로 ‘식용견’ 거래 종식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반려견 훈련 피해 사례,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