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 수상자 발표

Posted by | 2021년 11월 30일 | TOP, 애니멀라이프

[올치올치] 국회의원연구단체인 ‘동물복지국회포럼’이 주관하는 제3회 동물복지대상에 한병진 수의사가 선정됐다.

동물복지 관련 시민단체·학계·법조계·언론계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과정을 통해 선정된 10곳의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대상) △한병진 (우수상) 공공·지자체 부문 △전라북도 전주시, △경상남도 통영시 (우수상) 기업 부문 △21그램 (우수상) 단체·개인 부문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백령도 점박이물범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특별상) 언론·출판 부문 △한국일보 애니로그랩 (특별상) 정책·학술 부문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 △송의근

심사위원회의 만장일치 평가로 대상의 영예를 안은 ‘한병진’ 수의사는 2012년부터 고양시 유기동물 쉼터를 설립하고, 유기동물 입양 캠페인과 중성화수술, 의료지원 및 개고기 반대, 동물보호법 개정 등 시민운동을 전개해왔다. 대한수의사회와 경기도수의사회의 동물복지위원장을 거쳐 현재는 경기도수의사회에서 동물사랑실천봉사단장을 맡고 있다.

공공·지자체 부문에는 개농장 긴급구조, 기존 전주동물원의 생태동물원 전환 등 ‘반려동물 친화도시, 전주’를 선언하고 적극적인 동물복지 행정을 시행해온 ‘전라북도 전주시’와 직영 동물보호센터를 건립해 운영하는 등 체계적 동물복지 행정을 이끌어온 ‘경상남도 통영시’가 선정됐다. 특히 올해는 수도권이 아닌 지자체들의 많은 참여가 도드라지며 전국적 동물복지 행정의 발전을 증명했다.

단체·개인 부문 우수상에는 다년간 민관협력사업을 통해 유기동물 문제 해결과 TNR 실시 등 길고양이 지역사회 공존에 견인차 역할을 한 ‘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 1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야생동물을 구조하여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활동을 하며 야생동물 보호와 자연생태계 보전에 기여해 온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멸종위기 동물인 점박이물범(천연기념물 331호)의 보전 방안을 모색해 정기 모니터링 체계 구축, 어민 등 지역 내 이해관계자와의 갈등 조정 등 이를 실천해온 ‘백령도 점박이물범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선정됐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우희종 서울대 교수는 “동물복지 향상을 위해 애쓰는 많은 분들의 참여로 매년 심사의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다”며 “동물복지대상을 통해 점점 성장하고 있는 대한민국 동물복지의 현재를 체감할 수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 박홍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응모해주신 개인·단체·기업 모두가 대한민국의 동물권 향상과 동물복지 문화확산을 이끄는 동물복지대상”이라며 동물복지대상을 향한 뜨거운 성원에 감사를 전했다.

시상식은 오는 12월 10일(화) 오전 10시 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반려견 훈련 피해 사례,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