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종 이방원’ 제작진, 말 학대 사건으로 결국 검찰 송치

Posted by | 2023년 02월 03일 | TOP, 사건/사고

[올치올치] 지난해 KBS1 드라마 ‘태종 이방원’ 촬영장에서 불거진 말 학대 사건과 관련해 관계자들이 검찰에 송치됐다.

3일 동물권행동 카라에 따르면 ‘태종 이방원’의 연출자, 무술감독, 승마팀 담당자, KBS 한국방송 등이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최근 검찰에 송치됐다.

연출자, 무술감독, 승마팀 담당자에게는 정당한 사유 없이 신체적 고통을 주거나 상해를 입힌 동물학대 혐의(동물보호법 제8조 제2항 제4호)를 받는다. KBS에는 동물보호법 위반행위에 대해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법인에도 해당 조문의 벌금형을 과한다는 혐의(동물보호법 제46조의 2)가 적용됐다.

이 사건은 지난해 1월 드라마 속 낙마 장면을 촬영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당시 이들은 은퇴한 경주마 ‘까미’를 촬영에 동원, 뒷다리에 와이어를 묶고 달리게 한 뒤 정해진 지점에서 와이어를 잡아당겨 강제로 넘어뜨리는 촬영을 진행했다.

KBS1 ‘태종 이방원’ 방송 캡쳐

이로 인해 까미의 몸체가 90도로 뒤집혀 머리부터 바닥에 곤두박질치며 쓰러져 목이 꺾였고 일주일 뒤 결국 사망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드라마 게시판에는 해당 장면을 비판하는 글이 쏟아졌고 급기야 프로그램 폐지와 처벌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까미는 사망 당시 5살의 어린 말이었다. 2019년 1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마리아주’라는 이름의 경주마로 활동했는데, 2021년 8월 마지막 경주에서 폐출혈을 일으키며 가장 늦게 결승선을 통과해 사흘 뒤 퇴역했다. 은퇴 당시 폐출혈에 대한 별도의 치료는 없었다.

시청자들의 맹비난을 받자 KBS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사고를 방지하지 못하고 불행한 일이 벌어진 점에 대해 시청자분들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낙마 장면이 담긴 7회의 다시보기 서비스를 중지하고 2주간 결방했다.

카라 측은 “경주마로 태어나 달리는 도구로만 쓰이던 까미는 이용 가치가 사라지자 소품처럼 촬영에 이용되고 결국 생명마저 잃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KBS를 포함해 모든 방송사의 촬영 현장에서 동물은 안전해야 한다. 그 어떤 동물도 인간에 의해 이용당할 권리는 없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 동물 출연 미디어에 실제적인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