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 "동물경찰 법제화 환영"

Posted by | 2017년 12월 01일 | TOP, 애니멀라이프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는 동물보호감시원에게 사법경찰권’을 부여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 개정을 환영한다면서 논평을 발표했다.

 

카라는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동물학대사건들에 대해 이제 농식품부와 지자체의 담당 공무원들이 검사 지휘하에 직접 수사체포영장신청 등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사진=자료사진(카라 제공)

사진=자료사진(카라 제공)

 

이번에 국회 법제사위를 통과한 개정안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농림축산검역본부시군구 공무원 중에서 동물보호법 제40조에 의해 지정된 동물보호감시원이 동물학대 등 동물보호법 위반사건에 대해 직접 수사하는 동물경찰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동물보호법 위반사건은 동물보호감시원 혹은 일반 경찰관리에게 신고하여 왔는데동물보호감시원의 경우 사건수사에 아무런 권한이 없어 거의 유명무실한 제도에 불과했다그러나 이번 법개정을 통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라는 “동물보호감시원들이 주어진 권한만큼 직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고동물보호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관련 예산이 편성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카라는 끝으로 법으로만 존재하는 동물경찰이 아닌 현실에서 동물의 생명과 복지를 지킬 수 있도록 관련 제도와 예산을 정비편성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