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동물매개치유 문화교실' 호응 얻어

Posted by | 2017년 09월 20일 | TOP, 애니멀라이프

농촌진흥청의 ‘동물매개치유 문화교실’이 참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농진청은 지난 16일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에서 ‘동물매개치유 문화교실’ 3기 수업을 진행했다.

 

도시민에게 반려동물과 교감을 나누는 치유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에는 전주·완주를 비롯해 서울과 청주 등에서 도시민 가족 총 35명이 참석했다. 특히, 전북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이 가족과 함께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프로그램은 ‘반려동물의 몸짓언어 이해하기’ 특강을 시작으로, 원광대 소속 동물매개심리상담사들이 이끄는 ‘참여수업’으로 이어졌다.

 

참여자들은 치유 도우미견과 눈 맞추기, 안아주기, 쓰다듬기 등 감정 나눔 활동을 통해 동물과 교감하고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앵무새, 페럿의 신체 특징을 알아보고 산책 등의 활동을 벌였다.

 

농진청은 동물과 함께하는 치유활동이 신체적 효과는 물론 사회적, 정서적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농진청이 학교에서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생명존중의식 8%, 인성 8.2%, 자아존중감은 13.2% 향상했으며 부정적 정서는 33.5% 줄어들었다.

 

농진청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농촌진흥청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다양한 치유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마지막 ‘동물매개치유 문화교실’은 오는 12월에 열리며, 참여 문의와 신청은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로 하면 된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