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저소득층 반려동물 진료비 24만원 올해 첫 지원 시작

Posted by | 2021년 02월 08일 | TOP, 애니멀라이프

[올치올치] 경상남도가 올해 처음으로 저소득계층 반려동물 진료비 지원사업에 나선다.

도는 경남수의사회와 함께 사업을 알리는 홍보물을 제작해 도내 읍·면·동 주민센터와 동물병원에 배포하고 지자체 홈페이지에도 게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2월 31일 제정·공포된 ‘경상남도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지원 조례’에 따른 신규 정책이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 약자가 기르는 반려동물이 주인의 경제적 여건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사례가 많은 데 따른 취약계층의 복지사업의 일환이다.

지난달 사업 계획을 마련함과 동시에 사업대상자 수요조사를 벌였던 경남도는 2월부터는 신청자 중에서 우선순위에 따라 사업대상자를 선정한다. 선정은 올해 사업예산 12억원 소진 시까지 계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다.

도내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중 내장형 무선전자개체식별장치(RFID)를 시술한 반려동물 가구가 지원 대상이다.

미등록된 반려동물도 사업비 안에 포함된 등록비로 먼저 내장형 RFID를 시술·등록하면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선정된 대상자는 동물병원 진료 영수증을 첨부하면 시·군에서 신청인의 계좌로 본인부담금(25%)을 제외한 진료비를 입금한다. 지원한도는 25%의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가구당 연 24만원이다.

김국헌 도 동물방역과장은 “반려동물 진료비 지원사업은 동물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의 반려동물 보건 향상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이를 기르는 사람에 대한 복지사업이다”고 말했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반려견 훈련 피해 사례,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