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펫팸족’ 대신 ‘반려동물 돌봄족’으로

[올치올치]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펫팸족’과 ‘테마주’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반려동물 돌봄족’과 ‘화제주’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자료사진(클립아트코리아)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며, ‘테마주’는 증권 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사건이 일어나면 그 주제와 관련하여 한꺼번에 변동하는 여러 주식을 이르는 말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에서 두 단어를 대체할 단어를 선정했다.

새말모임은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사람들로 구성된 위원회다.

관련 부처들도 쉬운 말 쓰기에 동참하고 있는데 국토교통부는 각종 공문서와 홍보물에 ‘블랙 아이스’ 대신 ‘도로 살얼음’을 사용하는 등 알기 쉬운 말들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동물병원 의료사고, 반려견 훈련 피해 사례,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

최신 기사


올치올치 페이스북

올치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