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치올치] 의성군은 반려동물 문화센터 건립 공사를 올해 10월 완공을 목표로 3월초에 착공한다고 밝혔다.

사진=반려동물 문화센터 조감도(의성군 제공)

의성군은 청년인구 감소,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침체되고 있는 농촌경제에 활력의 돌파구를 찾고자 2016년 농식품부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24억원, 지방비 76억원 등 총 사업 100억원을 확보해 반려동물 문화센터 건립 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 2016년 공모사업 선정 이후 2017년 건립기본 계획수립, 입지선정, 공원계획 변경, 2회의 지역주민 설명회 등의 절차를 거쳐 서의성 IC와 가까운 의성군 단북면 노연리의 국민체육센터와 인접 지역에 2019년까지 3만2600여㎡규모에 애견호텔, 수영장, 도그런, 테마공원, 캠핑장, 방갈로, 교육장, 펫 레스토랑 등을 갖춘 반려동물 복합문화센터 조성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또, 문화센터 조성과 함께 반려동물 관련 사료, 용품 등 제조업이 들어올 수 있는 산업단지 조성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반려동물 문화센터는 국내 최초·최대 규모다. 아이들과 어른들이 반려동물 관련 교육과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쏟을 것”이라며 “반려동물 문화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한다면 모범 사례가 될 것이며 의성군 홍보와 관광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반려동물 문화센터를 직접 운영하기 보다 민간 전문업체에 운영 전반을 위탁할 계획이며, 2019년 상반기 중 운영자를 선정해 2020년 상반기 개장할 계획이다.

[올치올치] 반려동물 전문 언론 ‘올치올치’에서는 반려동물 의료사고, 사료⋅간식⋅용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 각종 사건⋅사고 등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desk@olchiolch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