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물을 더 맛있게 먹이는 방법…고양이 수프 추천

한수영(38)씨는 반려묘 망고가 방광염에 걸린 이후 고양이 사료나 간식을 구매할 때 수분 함량을 중요하게 고려한다

하루에 한번 주식 습식사료를 급여하며가급적 저키나 스낵보다는 수분이 많은 간식 위주로 선택한다. 한 씨는 “음수량을 좀 더 맛있게 높이는 법을 고민하던 중 고양이 커뮤니티에서 본 고양이 수프 간식 후기에 솔깃했다”며 “직접 급여해보니 고양이가 좋아하는 육수의 양이 많고 기호성도 높아 고양이를 위한 수분 보충 간식으로 매우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위 사례같이 고양이 집사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우리 고양이 물 먹이기’다고양이는 하루에 몸무게 1kg 40ml 정도의 물을 먹는 것이 좋은데대부분의 고양이들이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아 만성 탈수증을 앓고 있으며 신부전증요로결석방광염 등 신장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고양이의 특성을 반영해 수분 함량이 높은 간식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고양이 간식은 닭고기해산물 등의 원재료를 젤리 및 그레이비 소스와 함께 캔·파우치 안에 풍성하게 담은 형태다고양이가 소스를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으깨주거나 약간의 물을 타서 급여한다

또한 작은 입자의 부드러운 크림·무스류 간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 1회성 포장 형태로 간단하게 급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최근엔 건더기보다 육수 국물의 함량이 높은 수프 타입의 간식이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국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는 물론 평소 물을 잘 먹지 않는 고양이에게 적합하다.

지난해 9월 국내에 가장 먼저 고양이 수프 간식인 ‘쉬바 수제수프’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마즈의 프리미엄 캣푸드 브랜드 ‘쉬바’는 집사의 마음으로 엄선한 원재료를 수제 제조 과정을 통해 정성껏 담아냈다.

사진=쉬바 수제수프(한국마즈 제공)

사진=쉬바 수제수프(한국마즈 제공)

업체에 따르면 ‘쉬바 수제수프’는 기존 습식 간식에 비해 육수의 비율이 높아 국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에게 특히 기호성이 높다프리미엄 해산물과 맛있는 육수의 조합으로 물을 안 마시는 고양이들의 건강까지 채워준다. 1세 이상 고양이 전용으로 성묘 1회 식사량 40g에 적합한 소량이 파우치 타입으로 제공되어 늘 신선한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깔끔하고 담백한 맑은 수프(참치와 엔초비참치와 게살과 새우)와 풍부한 맛의 진한 수프(참치 치어와 게맛살참치 닭가슴살과 게살) 2종류 4가지맛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쉬바 수제수프(한국마즈 제공)

사진=쉬바 수제수프(한국마즈 제공)

한국마즈 심용희 수의사는 “반려묘 보호자들이 수의사에게 가장 많이 상담하는 내용 중 하나는 ‘음수량’에 대한 부분이다”며 “물그릇이나 물을 바꾸거나 아쿠아봇·캣그라스를 띄우는 것도 좋고고양이가 좋아하는 국물이 많은 습식사료를 간식으로 선택하는 것도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양이 수프는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은 물론 풍부한 함량의 육수 국물을 제공해 평소 국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는 물론물을 잘 먹지 않는 고양이들에게도 이상적인 간식이다”며 “원재료 그대로 우려낸 육수가 고양이의 음수량을 더욱 즐겁게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캣푸드 브랜드 ‘쉬바’에서 고양이 수프 간식 선택 및 급여 팁을 제안했다.

1. ‘고양이 수프’ 명칭연령대원재료 퀄리티와 육수의 함량을 살핀다.

파우치 형태의 포장으로 간혹 주식 파우치와 간식 수프를 헷갈려하는 집사들이 많다‘고양이 수프’라고 명확하게 표기되어 있는지원재료의 상태 및 육수의 함량을 살핀다쉬바 수제수프는 1세 이상의 성묘용이다.

2. 고양이의 기호에 따라 맑은 육수 또는 진한 육수 중 선택한다.

수프는 보통 깔끔하고 담백한 맑은 타입과 풍부한 맛의 진한 타입 두 종류다고양이의 다양한 입맛을 고려한 것으로 선호하는 맛을 선택하거나테스트 후 기호성이 높은 제품을 급여한다.

3. 큰 사료 그릇 보다 작은 볼을 준비한다.

캔과 파우치에 비해 육수의 함량이 많아 국물을 제대로 먹이기 위해서는 큰 그릇보다는 작은 볼에 국물을 가득히 담아주는 것을 추천한다.

4. 따뜻한 온도로 급여하면 기호도가 높아진다.

따뜻한 온도(27~37)를 좋아하는 고양이의 특성 상 수프 간식을 데워서 급여하면 좋다.

5. 스푼으로 급여하는 것도 좋다.

육수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국물을 스푼으로 떠서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된다육수를 맛있게 ‘촵촵’하며 먹는 모습을 볼 수 있다.

6. 급여 후 배변 상태를 체크한다.

처음 급여하는 사료와 간식이 고양이에게 잘 맞는지 확인하려면 배뇨배변 상태를 관찰한다수프 간식은 육수의 함량이 높아 고양이 비뇨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쉬바는 고양이의 까다로운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해 신선하고 고급스러운 원료만을 사용하며인공감미료방부제를 첨가하지 않는다쉬바 주식파우치쉬바 간식캔쉬바 수제 수프간식 3종의 고양이 습식사료를 국내에 선보이고 있다.

최신 기사


올치올치 페이스북

올치올치